한국전문대학교수학습발전협의회

본문 바로가기
/ KCTL 소개 / 인사말
인사말

상생과 공유,
전문대학 교수학습발전을
위한 마중물 역할에
최선을 다하는 KCTL
한국전문대학 교수학습발전협의회장 문일봉

안녕하세요. 존경하는 한국전문대학교수학습발전협의회 회원님들께 인사드립니다. 저희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한국전문대학교수학습발전협의회는 그동안 전문대학의 교수학습 발전을 위하여 다양한 교수학습 분야에서 혁신적인 주제와 폭넓은 영역의 연구 및 제시를 통하여 전국 전문대학 간 상생과 시너지 창출에 이바지하였고, 여러 현안에 대해서도 슬기롭게 공동 대처해 왔습니다. 또한, 이를 통하여 비교적 짧은 연혁에도 불구하고 전국 전문대학의 교수학습 발전의 마중물 역할을 해 왔습니다.


향후 한국전문대학교수학습발전협의회에서는 다음과 같은 목표를 바탕으로 전문대학의 동반성장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첫째, "M(first Mover)" : RISE 체계는 지자체의 대학지원 권한 확대와 규제 완화를 통해 지자체 주도로 대학을 지원하여 지역과 대학의 동반성장을 추진하게 됩니다. 지자체 중심의 교육지원 체계로의 전환은 국내 전문대학의 역할 재정립을 앞당기게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하여 지역사회의 성인학습자 친화적인 평생직업교육체계에서 교육 혁신,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선도적으로 제시하는 협의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I(Identity & Innovation)" : KCTL은 교수학습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세미나와 직무연수, 워크숍, 전문연수 등을 진행해 왔으며,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연구 수행으로 그 위상을 드높여왔습니다. 또한, 전문대학 동반성장 컨설팅을 통해 교수학습 분야의 성과공유 및 각 대학의 CTL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데 공헌해왔다고 자부합니다. 향후에는 AX, DX 시대의 새로운 교수학습방법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별도의 연구조직을 활성화하여 KCTL의 정체성을 확고히 하겠습니다.


셋째, "B(Brand)" : 그간의 축적된 노하우를 통해 다양한 교수자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을 활성화하고 타 발전협의회, 협회와 견주어 볼 때 결코 손색없는 KCTL만의 확고한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도록 기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전문대학교수학습발전협의회 회장 올림